본문 바로가기

VASSAL/VASSAL 제작강좌

맵설정

실제 제작

  •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보드 게임 (육상전)을 기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전이나 SF, 판타지 계는 응용을 하십시오.

기초편

지도 설정

"Main Map"라는 이름의 Map Window를 열면 [Map Boards]는 항목이 있습니다. 지도에  관한 다양한 설정은 [Map Boards]에서합니다.
사용할 보드는 [Map Boards] 위에서 오른쪽 클릭하고 "Add Board"에 추가합니다.
Board Image를 "Select"버튼을 선택합니다.
·Reversible: 이미지의 좌우 대칭 여부입니다.

또한 Board Name을 설정하지 않으면 그 [Board]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설정하십시오.
Board width에서 보드 너비를 Board height에서 보드의 높이를 Background color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또한 Board Name을 설정하지 않으면 그 [Board]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설정하십시오.

지도 grid를 지정

지도상의 [Single piece]와 [Card] 위치에 조건이 없거나, [Single piece]와 [Card] 이동 기록이 필요 없다면 지도에 그리드를 붙일 필요는 특별히 없습니다.
그러나 [Single piece]와 [Card]를 반드시 지도상의 정해진 위치에 두고 싶은 경우는 VASSAL에 제공되는 grid를 지정하여 자동으로 정렬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리드의 추가
를 참조하십시오.

grid와 이미지

기존 이미지 맵 배경에 사용하는 경우, "배경 이미지에 그려진 grid에 딱 맞추고 싶다" 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VASSAL 격자 설정, 배경 이미지를 보면서 격자의 위치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리드
편집 을 참조하십시오.

응용편

여러 [Board]를 한 장의 지도로 한다

[Map Window에서 Map Boards] 아래에 여러 [Boar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여러 [Board]은 함께 하나의 지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러개의 보드를 참조하십시오.

여러 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Map Window에서 Map Boards] 아래에 여러 [Boar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여러 [Board]는 별도의 지도로 취급하고, 게임 시작시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여러 [Board]를 결합한 맵도 [Pre - defined setup] 및 결합, 게임 시작시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드 선택을
참조하십시오.

도구 모음 맵 조작 버튼을 추가


Overview Window

도구 모음에 "전체지도 보기"버튼을 추가합니다.

Hide Piece Button

도구 모음에 "모든 Piece과 Card의 표시 / 숨기기"단추를 추가합니다.

Zoom capability

도구 모음에 "지도의 확대 축소"버튼을 추가합니다.

Image Capture Tool, Text Capture Tool

도구 모음에 "현재의지도 화면"과 "채팅 로그"를 저장하기위한 버튼을 추가합니다.

Recenter Pieces Button

도구 모음에 "선택한 [Single piece]와 [Card를지도의 가운데로 이동한다"버튼을 추가합니다.

Stacking Options

지도 위에있는 [Single piece]와 [Card]의 표시 방법을 설정합니다.

Global Properties

지도 자신의 문자열이나 숫자를 설정합니다.

Additional Selection Highlighter

[Single piece]와 [Card]를 선택할 때 강조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Mouse-over Stack Viewer

마우스 커서가 정지했을 때, 설명 텍스트 등을 표시 여부 설정합니다.

At-Start Stack

[Single piece]와 [Card]를 미리지도에 배치합니다. 여러 [Single piece]와 [Card]를 쌓아 배치할 수 있지만, [Deck]과 달리 스택의 순서는 반드시 고정됩니다. 순서는 메뉴에 배열된 순서입니다.

Game Piece Layers

[Single piece]와 [Card]를지도상에 배치하면 고정하기 위한 레이어를 만듭니다. 

Global Key Command

[Single piece]와 [Card]에 설정된 단축키를 지정된 조건을 가진 모든 [Single piece]와 [Card] 한 번에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Deck

[Card] 세트, 카드를 설정합니다.
[Card]의 종류와 매수가 고정되는 것, 스택에서는 무작위로 1 장을 뽑는 것이 특징입니다.

Map Shading

지도에 음영을 지정합니다. [Single piece]와 [Card]의 Aria Of Effect에서 범위를 볼 때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역효과,지도음영을 참조하십시오.

'VASSAL > VASSAL 제작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샬모듈 제작방법 - 기초강좌 편  (0) 2011.06.17